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공지사항

만수산 기슭에 자리 잡은 사찰

[부여] 만수산 무량사

부여문화관광 홈페이지
  • 주소

    충청남도 부여군 외산면 무량로 203

  • 연락처

    041-836-5066

  • 홈페이지홈페이지 바로가기 기타진입 가능
tag
종교사찰문화역사

상세설명

만수산 기슭에 자리 잡은 무량사는 통일신라 문성왕 때 법일국사가 창건하였다고 전해진다. 임진왜란 때 모두 불타고 조선 인조 때 진묵선사에 의해 중수되어 지금에 이르렀다. 무량사 극락전은 보물 제356호로 우리나라에서 흔치 않은 2층 불전으로서, 무량사의 중심건물이 역할을 한다. 외관상으로는 2층이지만 내부에서는 위·아래층이 구분되지 않고 하나로 트여 있다. 무량사 5층 석탑은 보물 제185호로, 이 탑은 백제와 통일신라의 석탑양식을 조화시켜 만든 고려전기의 탑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무량사 석등은 보물 제233호로, 무량사 5층 석탑 바로 앞에 위치(원래 위치로 추정)한다. 고려 초기의 석등으로 선이나 비례가 매우 아름답다. 무량사 명부전은 충남문화재 제380호다. 삼존상을 중심으로 명부의 시왕상, 사자, 판관, 인왕, 동자상 등 총 23구를 봉인하고 있으며, 지장보살을 모시고 있어 지장전이라고도 한다. 1872년 원열화상이 건립하였다. 매월당 김시습의 초상화는 보물 1479호이다. 김시습은 조선 초기의 문인이자 생육신의 한사람이다. 단종의 왕위를 빼앗은 세조에게 반발하여 출가 후 설잠이라는 법명을 받아 무량사에 주석하다 입적하였다.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충남날씨관광 안면도투자유치 관광지도신청 충남관광전자책 이달의테마여행 시티투어 관련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