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충남30경

추사 김정희 선생의 혼

[예산] 추사고택

예산문화관광 홈페이지
  • 주소

    충남 예산군 신암면 추사고택로 261

  • 연락처

    추사고택 041-339-8241

  • 홈페이지홈페이지 바로가기 기타진입 가능
tag
추사김정희예산추사고택실학자서예추사체김한신

상세설명

추사고택은 추사 김정희(1786~1856)선생의 고택으로 원래는 서울 장동에 위치하였으나 집이 너무 크다하여 월성궁 간신들이 영조 대왕께 상소하여 현재의 신암으로 장동에 있던 집을 뜯어다가 53칸의 집으로 추사의 증조부이신 월성위 김한신께서 건립한 곳으로 조선후기 대표적 실학자이며 서예가 이신 추사 김정희(1786~1856)선생의 고택으로 80.5평이며 안채, 사랑채, 문간채, 사당채가 있다.

안채에는 6칸 대청과 두칸의 안방과 건넌방이 있고, 부엌과 안대문, 협문 광등을 갖춘 'ㅁ'자형 가옥이다. 안방과 건넌방에는 각각 툇마루가 있고 부엌 천장은 다락으로 되어 있으며 안방과 건넌방 사이의 대청은 그리 흔하지 않은 규모이다. 이러한 'ㅁ'자형 가옥은 중부지방과 영남지방에 분포되어 있는 이른바「대갓집」형이다. 사랑채는 남쪽에 한칸, 동쪽에 두칸의 온돌방이 있고 나머지는 모두 대청과 마루로 되어 있다. 원래 안채와 사랑채는 엄격히 구분되어야 하는 것이 조선시대 가옥 관념이었는데 이는 유교적 윤리관념에 근거한 것이다. 사랑채 댓돌앞에는 석년(石年)이라 각자된 석주가 있다. 이 석주는 그림자를 이용하여 시간을 측정하는 해시계로 추사가 직접 제작하였다.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충남날씨관광 안면도투자유치 관광지도신청 충남관광전자책 이달의테마여행 시티투어 관련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