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충남맛집정보

기암괴석과 수려한 산세

[태안] 백화산

태안문화관광 홈페이지
  • 주소

    충남 태안군 태안읍 백화산

  • 연락처

    태안군청 041-670-2114

  • 홈페이지홈페이지 바로가기 기타불가능
tag
태안백화산백화산성태을암마애삼존불상봉화대솔바람길석조불상

상세설명

높이는 284m로, 금북정맥에서 서쪽으로 뻗은 능선이 팔봉산(326m)에 이어지고, 다시 백화산까지 산줄기가 이어진다. 작고 아담한 산이지만, 서해 바다를 끼고 있어 풍경이 아름답다. 산에는 기암괴석들이 많고, 바위들과 소나무가 어우러져 있고, 특히 산 정상에서 바라보는 일몰은 최고의 경관이다. 
백화산에는 서해 낙조를 즐기기 안성맞춤인 전망대가 있다. 시야가 트여 서해 경치가 한눈에 들어와 산행의 피로를 말끔히 가시게 해주는 이곳은 이름도 낙조봉. 정상 남쪽에 자리한 낙조봉은 변산 낙조대의 일몰에 뒤지지 않을 아름다운 조망을 제공한다.
산기슭에는 태을암이라는 사찰이 있는데, 삼존불상이 큰 바위에 새겨져 있다. 동편 30m지점의 거암에 부조된 삼존불상(1좌3신)으로 좌우여래 입상과 중앙에 보살입상을 배치 조각했는데 크기는 중앙보살입신상이 223cm이며, 좌우여래상은 306cm, 296cm 좌우를 크게 배치한 점이 특이하다. 굳게 다문 입술가는 오히려 미소를 머금고 두 어깨에 걸친 옷자락은 양팔에 걸쳐 평행곡선으로 길게 주름진 첨단이 삼각형으로 변형된 것은 고대에 즐겨 사용된 중국 육조시대양식과 흡사하다.
산행은 태안초등학교와 샘골가든에서 각각 시작한다. 샘골가든에서 시작하는 코스는 바위를 타고 오르는 구간이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태안초등학교에서 출발하여 10분 정도 오르면 바위터가 있고 다시 20분 정도 오르면 갈림길이 나온다. 왼쪽은 태안읍으로 내려가는 길이고 오른쪽이 정상으로 오르는 길이다. 오른쪽 길로 오르면 불꽃바위에 이르고, 수녀님바위·왕의자바위·거북바위 등을 지나 정상에 오른다. 하산할 때는 태을암과 낙조봉을 지나 대림아파트로 내려간다. 등산에는 3~4시간 정도 소요된다.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충남날씨관광 안면도투자유치 관광지도신청 충남관광전자책 이달의테마여행 시티투어 관련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