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목적별코스 유교문화탐방과 공주 장어 맛 길따라

유교문화탐방과 공주 장어 맛 길따라

  • 노강서원
  • 명재고택
  • 임립미술관
  • 청벽숯불장어구이촌
  • 갑사
상세교통정보보기 좋아요3
  • 1 지점

    TOP 노강서원

    노강서원

    논산은 선비들의 정서를 반영하는 많은 유교문화자원이 남은 곳으로 충청도 유교문화권의 중심이다. 영남유학의 본산이 도산서원과 안동일대 라면 기호유학은 연산의 돈암서원과 노성의 노강서원이 그 중심이며, 사계 김장생 . 신독재 김집, 명재 윤증 등 조선후기 한국의 학문계와 정치계를 대표하는 걸출한 인물을 낳은 본고장이다. 이와 같이 논산은 조선시대 예론(禮論)과 산림 인사들의 거점이었다.
    숙종 1년(1675), 서인이 조정의 중책을 맡아서 활동하던 때 조정의 명망 있는 관리들이 노·소론 구분 없이 서원의 건립을 발의하고 추진하여 노강서원이 건립됐다. 돈암서원과 더불어 조선 중·후기의 조선예학을 쌍두마차처럼 주도했던 노강서원의 강당은 2011년 12월 보물 제1746호로 지정됐다.

    ● 이용안내
    노강서원은 문화유산해설사가 현장에 상주하고 있지 않지만 문중의 후손들이 현장을 지키며 답사여행의 편의를 돕고 있다(문의전화, 논산시 문화재팀 041-746-5411~5).

    ● 내비게이션 명칭 및 주소: 충청남도 논산시 광석면 오강길 56-5
    상세보기
  • 이동

    자동차-9.00km

  • 2 지점

    TOP 명재고택

    명재고택

    산을 뒤로하고 대지와 물을 바라볼 수 있는 양지바른 곳이라면, 분명 길을 가다가도 잠시 앉아 쉬어가고 싶은 아늑한 곳일게다. 잠시만이라도 쉬어가고픈 그런 곳에 집을 짓고 산다면 또 얼마나 좋을까. 풍수상으로 집터를 고를 때, 정남향 배산임수의 길지를 찾는 것은, 자연을 사랑하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살고자 했던 우리 선조의 격조 높은 안목이었다. 좌청룡우백호, 산이 양팔을 벌려 감싸 안고 있는 형국에 남향의 아늑한 터라면 금상첨화. 300년 묵은 집 명재고택이 앉아있는 터가 그렇다.
    집 앞에 연못을 조성해 놓아 배산임수의 완성을 본 명당에 눌러 앉은 명재고택은 최상의 명당에서 고고한 자태를 은은히 퍼지는 향기처럼 뿜어내고 있다. 집 앞 마당에서 뒷산과 어우러진 집의 앉음새를 보면 나지막한 산이 양팔을 벌려 집을 끌어 안 듯 감싸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산이 감싸고 있는 남향의 아늑한 터에 집이 들어앉았고, 집 앞에는 연못을 조성해 놓아 배산임수의 완성을 본 명당이라는 이집 터의 특징을 보는 것만으로도 그 의미를 알아챌 수 있기 때문이다.

    ● 이용안내
    명재고택은 문화재이지만 그 후손들이 살고 있는 집이다. 그러므로 내당 답사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필요한 경우 사전에 전화 문의(041-735-1215) 후 답사를 하는 것이 좋다.

    ● 내비게이션 명칭 및 주소: 명재고택, 충청남도 논산시 노성면 노성산성길 50
    상세보기
  • 이동

    자동차-15.17km

  • 3 지점

    TOP 임립미술관

    임립미술관

    임립미술관은 국전특선 3회, 한국미술문화상, 한국미술작가상, 대한민국 미술인 등의 수상경력이 있는 공주출신 서양화가 임립이 세운 미술관이다. 이 미술관은 화가 자신의 작품만을 전시하기 않고 많은 미술인들의 창작활동의 지원과 전시회 개최를 통해 미술문화의 발전에 기여할 목적으로 그의 고향에 사재를 털어 세운 미술관이다.
    공주지역주민의 문화공간 역할도 함께하고 있는 이 미술관은 금년으로 10회 째 세계미술교류의 장으로서 ‘공주국제미술제’를 개최한다. 행사기간은 9월 7일부터 10월 3일까지. 추석연휴기간에도 행사는 계속된다. 행사기간동안 전시되는 작품감상과 함께 미술관 곳곳에 마련된 정원과 조각공원, 산책로 등이 조성되어 있어 가족단위 여행객들이 미술관의 야외공간에서 즐거운 한때를 보내기에 좋다.

    ● 이용안내
    연중무휴로 개방, 주차장 사용료는 무료, 입장료는 성인 3,000원, 20인 이상 단체 2,500원. 유치원, 초/중/고등학생/장애인/군인 2,000원 단체 1,500원. 기타 문의 041-857-5734, www.limlipmuseum.org

    ● 내비게이션 명칭 및 주소: 임립미술관, 충청남도 공주시 계룡면 봉곡길 77-10
    상세보기
  • 이동

    자동차-16.52km

  • 4 지점

    TOP 청벽숯불장어구이촌

    청벽숯불장어구이촌

    금강이 마을 앞을 흐르는 충청남도 공주시 반포면 마암리 543번지 일대에 자연적으로 조성된 ‘청벽숯불장어구이촌’의 장어구이는 금강에서 나룻배를 타고 장어 잡던 시절부터 유래되어 온 이 지역 토속음식이다. 숯불로 구운 맛이 일품이라서 입소문으로 오래전에 알려진 전국적 맛집들이 모여 있다.

    ● 네비게이션 명칭 및 주소: 충청남도 공주시 반포면 창벽로
    상세보기
  • 이동

    자동차-10.84km

  • 5 지점

    TOP 갑사

    갑사

    갑사는 공주시 계룡면 중장리 계룡산 북쪽자락에 위치한 사찰로 대한불교 조계종 제 6교구 본사 마곡사의 말사다. 부속 암자로 내원암, 신흥암, 대성암, 대적암, 대자암 등을 거느리고 있는 거찰. 백제 구이신왕 원년(420) 아도가 창건하고 위덕왕 3년(556) 혜명대사가 중건하여 사찰로서의 모습을 갖추었다고 전하며 679년 신라의 의상대사에 의하여 화엄종의 도량이 됨으로서 화엄종 10대 사찰의 하나가 된 사찰이다.
    갑사의 사역은 부속 암자인 대적전 범위와 본찰인 대웅전 범위로 구분된다. 대웅전이 위치한 본찰은 계곡간의 높은 축대를 마련한 후 그 위에 사찰을 조성하고 있으며, 사역의 남쪽 계곡에는 석조약사불과 공우탑이 있다. 공우탑 남쪽으로는 대적전이 세워져 있고 전면에 원당형 부도 1기와 이 부도의 남쪽에 대형의 철당간이 남아 있다. 부속 암자로는 수정봉 아래의 신흥암, 1808년에 청담이 세운 내원암, 대성암, 대적암, 대자암 등이 있다.

    <갑사오릿길>
    갑사 주차장에서 일주문을 지나 경내에 이르는 길은 갑사가 자랑하는 오리숲은 오래된 나무들이 즐비하게 늘어서 있는 운치 있는 길이다. 평균수령 150년은 족히 넘는 고목들이 자아내는 운치는 사시사철 계절마다 진한 감흥을 방문객에게 선사한다. 일주문을 지나고 사천왕문을 거쳐 갑사로 향하는 길은 느티나무와 단풍나무, 굴참나무, 상수리나무, 말채나무, 그 외 여러 종의 수목이 어우러져 가을을 수놓고 있는 이 숲은 특히, 느티나무와 굴참나무 상수리나무 등 고목들의 넉넉한 가지가 하늘을 덮어 터널을 이루고 있어 흠뻑 가을 속에 빠지지 않을 수 없다.
    주차장에서 일주문을 지나 사천천왕문에 이르고 사천왕문을 지나 천년고찰 갑사에 이르는 갑사오릿길 코스가 있다. 그리고 일주문과 사천왕문 가는 길 중간에 설치된 계룡산국립공원 갑사분소 건너 공원을 가로질러 가면 거짓말처럼 나타나는 개울과 그 곁을 따라 흐르는 오솔길이 멋스럽게 나 있어 늦가을 가을의 정취를 물씬 느낄 수 있는 곳이다.

    ● 이용안내
    연중무휴로 개방, 주차장 사용료는 4,000원이고 입장료는 성인 2,000원, 30인 이상 단체 1,800원. 청소년 700원, 30인 이상 단체 600원, 어린이 400원 30인 이상 단체 300원, 장애우는 무료. 문의전화 041-857-5849.
    ● 네비게이션 명칭 및 주소: 갑사, 충청남도 공주시 계룡면 갑사로 567-3
    상세보기
충남날씨관광 안면도투자유치 관광지도신청 충남관광전자책 이달의테마여행 시티투어 관련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