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영산홍과 철쭉이 아름다운 사계고택의 봄

2024.04.25(목) 10:02:09 | 하늘나그네 (jtpark2014@daum.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계룡시 두마면에는 조선후기 문신 사계 김장생 선생을 만나볼 수 있는 사계고택이 있다. 3천여 평의 부지 위에 10여 채의 기와집과 부속 시설들이 어깨를 나란히 하고 들어앉은 이 고택은 아름다운 정원과 연못들로 사철 뛰어난 풍경을 보여주는 곳이기도 하다. 사계고택은 계룡시의 여행 필수코스이자 계룡여행의 시작이 되고 있다. 
 
은농재라 불렸던 이 고택은 1600년대 초에 건립되었으며, 사계 김장생이 말년을 보냈던 곳이다. 흔히 불리던 이름인 은농재는 사계 김장생의 7세손의 호를 딴 것이다. 사계 고택은 충청남도 유형 문화재 제 134호로 지정되었을 정도로 말끔히 보존되어 있다.
 
세월의 흔적이 느껴지도록 멋스럽게 낡은 기와부터 대문 한쪽에 심긴 아름다운 관상수, 뒤뜰의 장독대까지 무엇 하나 아름답지 않은 것이 없다. 특히 봄에는 영산홍과 철쭉이 눈부시게 피어 꽃대궐이 따로 없다할 정도로 포토 핫스팟으로 많은 이들의 발길을 잡는 곳이다. 이 모습이 어찌나 아름다운지, 영산홍이 만개한 모습은 사계고택의 상징이 되어, 사계고택의 안내판에서도 붉은 영산홍이 그려져 있는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시선을 멀리하여 보면 아파트 숲이 건너다보인다. 사계고택의 기와지붕과 높다랗게 솟은 아파트들이 함께 어우러지는 풍경 또한 사계고택에서 바라볼 수 있는 묘한 풍경 중 하나다. 
 
사계계고택은 지난 해 10월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역문화매력100선’에 선정됐다. 이 사업은 문화재 활용사업의 일환으로 고택에서의 1박2일, 고택 인문학음악회, 전통혼례식 등 다양한 행사가 연중 추진되고 있다. 아울러, 사계고택은 충청유교문화권 광역 개발사업에 선정되어 시는 2027년까지 사계고택 일원에 사계김장생 문화체험관 등 체험 및 편의시설을 건립할 계획이다.


사계고택
충남 계룡시 두마면 사계로 122-4
  

저작권표시(CCL) 여부저작권표시ccl안내

  • ccl1
  • ccl2
  • ccl3

검색

총 13782 건페이지 :1 / 1378

검색
충남날씨관광 안면도투자유치 관광지도신청 충남관광전자책 이달의테마여행 시티투어 관련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