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달의 테마여행

산과 바다의 미소를 품은 산책길

[서산] 서산 아라메길

서산문화관광 홈페이지
  • 주소

    충남 서산시 운산면 이문안길 72-10

  • 연락처

    041-660-2114

  • 홈페이지홈페이지 바로가기 기타불가능
tag
아라아라메길산책길서산유기방가옥시작점용현계곡황락저수지해미읍성

상세설명

바다의 고유어인 '아라'와 산의 우리말인 '메'를 합친 아라메길은 '서산의 아름다운 산과 바다가 어우러진 풍경을 함께 둘러볼 수 있는 길'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산속에 자리한 유기방가옥은 1900년대 초에 세워진 양반가옥이다. 낮은 구릉지대 속에 자리한 유기방가옥은 산을 병품삼아 고고한 기운을 드러낸다. 주위가 낮은 언덕이라 이 곳에서 조금만 더 걸으면 마을이 훤히 보이는 고개길이 나온다. 사람 키만한 갈대밭이 낯선 여행자를 안내한다. 어머니 품처럼 따스한 백제의 미소라 불리는 서산마애삼존불상이 코 앞이다. 빛의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마애삼존불상 미소의 힘이 가슴 깊숙이 느껴진다. 한창 보원사 발굴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보원사지를 지나면 탁 트인 구릉지대가 펼쳐진다.

소박한 풍경은 서산의 역사와 조화를 이루며 잠시 걸음을 멈추게 한다. 하늘과 맞닿을 듯한 여린 풍광은 ‘아라메길’의 장관이다. 마음을 내려놓고 걷는 여행은 한없이 다정하다. 용현계곡은 가야산 계곡의 하나로 물이 풍부하고 나무가 울창해 심산유곡(深山幽谷)의 경치를 자랑한다. 황락저수지를 넘어가면 아라메길 마지막 코스인 해미읍성이 웅장한 자태를 드러낸다. 서투른 발걸음은 덩굴이 담장을 덮은 위엄있는 성벽과 마주할 때 비로소 멈추게 된다.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충남날씨관광 안면도투자유치 관광지도신청 충남관광전자책 이달의테마여행 시티투어 관련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