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목적별코스 푸근한 칠갑산과 맛있는 참게가 기다리는 청양으로!

푸근한 칠갑산과 맛있는 참게가 기다리는 청양으로!

  • 칠갑산 천장로
  • 천장호 출렁다리
  • 참게요리
  • 칠갑호
  • 구기자타운
상세교통정보보기 좋아요4
  • 1 지점

    TOP 칠갑산 천장로

    칠갑산 천장로

    칠갑산은 이런 산이다. 누구나 부담 없이 오를 수 있고, 기암괴석이라고는 찾아 볼 수 없는 보통의 산이다. 산을 오르며 낯설고 힘들다는 생각 보다는 어딘지 정겹고 푸근하다는 느낌이 강한 칠갑산 산행 길. 칠갑광장에서 팔각정까지의 2.2km 구간은 산을 오른다 하기 보다는 산책로를 편안히 걷는다는 표현이 더 어울린다. 산장로로 명명된 이 코스는 칠갑로와 어개를 견주는 참, 편안한 등산로이다.
    산이 아무리 유순하고 넉넉한 산세라도 정상을 앞에 두고는 그 이름값을 하는 게 산이다. 산책하듯, 걷기 편한 임도를 따라 걷다가 자비정에서 시작되는 1km의 산길은 더욱 걷기 좋고 아름다운 오솔길을 내어준다. 그러나 200m 정도 정상에 다다라서 막바지 오르막이 시작되고 마지막 100m의 거리를 좁히는 구간은 해발고도 60m를 높여야하는 급경사로 거의 수직에 가깝게 계단을 올라야한다. 계단을 오르고 거칠 것 없이 확 트인 광장 같은 정상이 반긴다.
    ● 이용안내
    연중 방문 가능. 주차장 사용 무료. 입장료 없음. 일출시부터 일몰 전까지 입장 가능하다.
    ● 내비게이션 명칭 및 주소: 칠갑주차장, 충청남도 청양군 대치면 대치리
  • 이동

    자동차 - 약 6분 / 4.99km

  • 2 지점

    TOP 천장호 출렁다리

    천장호 출렁다리

    천장호의 팔각정을 지나면 물위를 아찔한 기분으로 걷는 특권이 주어진다. 발아래 검푸른 수면이 훤히 보여서도 그렇지만 걸을수록 출렁대는 출렁다리가 오금을 저리게 한다. 거대한 청양고추와 구기자를 상징하는 주탑 사이 출렁다리는 아찔함 만 있는 게 아니다. 울렁증에 잠시 쉬면서 다리가 놓여 지기 전 볼 수 없었던 주변의 아름다운 자연을 유감없이 즐길 수도 있다. 인기 TV 프로그램 1박 2일에 소개되고부터 더욱 관광객의 발길이 늘어난 이곳은 출렁다리와 함께 수상데크가 설치되어 있어 출렁다리와 사뭇 다른 느낌으로 걸을 수 있어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
    천장호 출렁다리 가는 길목 풍경. 정산면 천장리의 협곡 지역에 1972년 12월부터 약 7년에 걸쳐 농경지 관개용 저수시설을 축조하였는데, 이 공사가 완공되면서 칠갑산에는 새로운 명소가 탄생하게 되었다. 이곳이 바로 천장호이다. 천장리의 일부 지역을 막아 저수지를 만들어서 이름도 천장호가 되었다.
    ● 이용안내
    연중 방문 가능. 주차장 사용은 무료. 입장료 없음. 일출시부터 일몰 전까지 입장이 가능하다.
    ● 내비게이션 명칭 및 주소: 천장호 출렁다리, 충청남도 청양군 정산면 신덕리 322-8(칠갑산휴게소)
  • 이동

    자동차 - 약 30분 / 19.83km

  • 3 지점

    TOP 참게요리

    참게요리

    흔히 참게장은 밥도둑이라 한다. 평소 양이 적은 사람도 참게장을 만나면 두 그릇 뚝딱 해치우기 일쑤인 것은 알만 한 사람은 다 아는 사실. 밥 한술에 참게장 얹어 먹는 맛, 게딱지에 밥을 비벼먹는 맛, 김에 밥을 싸서 참게장 얹어먹는 맛 등 세 가지 맛은 참게장 담그는 집마다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보편적인 맛이다.
    그러나 둥지가든의 참게장 맛은 참게장 중의 참게장이라 할 만큼 맛이 좋다. 보편적인 맛에 뭔가 더 있는 듯 한 맛이라고나 할까? 젓가락 들어 게장 한 점 맛보면 입안에 향기가 감돌고 비릿한 거 같지만 전혀 비리지 않고 달콤한 맛과 향이 입안을 가득 채운다. 이 집에 가서 참게장만 먹는다면 아쉽다. 참게장 한 마리에 참게매운탕을 함께 먹어야 앞에 이야기한 세 가지 맛 외에 이집에서만 맛볼 수 있는 두 가지 특미를 즐길 수 있다. 특미의 비밀은 매운탕에 들어간 배추우거지에 있다. 이 집은 매운탕을 끓일 때 배추우거지를 듬뿍 넣어 끓이는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들어가는 배추우거지는 김장 배추의 겉잎을 떼어낸 것만 가지고 만드는 게 아니라 배추 속까지 통째로 우거지를 만드는 데 쓴다. 그리고 살짝 데쳐서 말리는 게 아니라 생잎 그대로 3~4개월간 그늘에서 건조하는 과정을 거친다. 살짝 데쳐서 말리면 건조기간은 일주일 이내로 간단하게 우거지를 만들 수 있지만, 그렇게 하면 배추 고유의 맛과 영양이 살아나지 않는다는 것이 맛의 비결이라면 비결이다.
    ● 손님의 80%가량이 서울․경기지방에 거주하는 사람들이고 멀리 부산․경남에서도 이 맛보러 온다 하니 전국 어디서 건 주저할 일이 아니다. 입맛 당기면 시간 내서 가면 될 일. 실망 불허다. 문의 041-943-0008 참게매운탕, 참게장백반 등 참게 요리 전문.
    ● 내비게이션명칭 및 주소: 둥지가든, 충청남도 청양군 장평면 지천리 227
  • 이동

    자동차 - 약 26분 / 13.24km

  • 4 지점

    TOP 칠갑호

    칠갑호

    칠갑호는 계곡을 가로질렀던 칠갑대교를 저수지를 가로지르는 다리로 탈바꿈시킨 호수이다. 다리와 저수지가 어울려 더욱 주변경관을 아름답게 수놓고 있는 이 호수는 해발고도 200m 내외로 칠갑대교를 통과하는 36번국도와 50m 정도 고도차를 두고 있는 국도변 언덕을 감싸고 있다.
    언덕을 감싸고 있는 칠갑호는 대치면 탄정리와 주정리 일대 농경지에 농업용수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건설된 저수 시설로, 생활용수가 아니라 농업용수를 공급하는 시설이기에 수변관광 개발지로써 최적의 요건을 갖추고 있는 곳이다. 현재 이곳은 자타가 공인하는 청양의 명소가 들어섰다.
  • 이동

    도보 ? 약 2분 / 384m

  • 5 지점

    TOP 구기자타운

    구기자타운

    36번국도를 이용하여 청양에서 정산방면으로 가거나 정산에서 청양방면으로 가다보면 길가에 위치하고 있는 목제문화체험장이 위치하고 있는 구기자타운의 전체 규모는 27,000㎡. 목제문화체험장을 중심으로 언덕의 정상인 서쪽 호숫가는 전망대와 함께 목공예전시관이 있고, 남쪽으로는 향토상품전시판매장이 있다. 그리고 구기자타운을 이루고 있는 언덕의 가장자리에 각 시설을 잇는 데크를 설치해 놓아 각 전시장 모두를 칠갑호의 다양한 풍광을 감상하며 자연스럽게 돌아볼 수 있도록 동선이 꾸며져 있다.
    - 이용안내 : 연중 방문 가능. 주차장 사용은 무료. 입장료 없음. 일출시부터 일몰 전까지 입장이 가능하다. 문외전화는 041-943-5314
    ( 목재문화체험장 )
    구기자타운에 가면 처음 들르게 되는 곳이 목제문화체험장이다. 이곳에서는 인간과 나무의 상생을 이야기한다. 어른의 두세길 훌쩍 넘는 높이와 어른의 네 아름 남짓 되어 보이는 체험관 로비의 목공예작품은 산림의 이해, 목재에 대한 이해, 목공예체험교실 등과 같은 테마전시실이 마련된 1층의 전시관과 목재의 생산, 목조주택의 이해, 목재놀이체험 등의 테마전시관이 마련된 2층의 전시관으로 관람객을 안내하는데 다 돌고 나면 다시금 로비의 목공예작품 앞에 서도록 동선이 구성되어 있다.
    로비의 나무는 비로소 이야기꾼이 되어 관람객들에게 이야기 한다. 나무가 살아서는 그늘과 좋은 공기를 인간에게 내주고, 죽어서는 인간의 감성을 일깨워 스스로 작품의 재료가 되는가 하면, 집짓는 목재가 되기도 하고 다양한 생활도구로 거듭 태어나기도 하고 있음을 말이다. 체험관에 가서 관람을 마치고나면 나무가 사람 삶에 있어서 얼마나 유용한 가치가 있는 지를 하나의 마침표로 분명 느낄 수 있다.
    ( 청양 향토상품전시판매장 )
    구기자타운의 마지막 방문처는 향토상품전시․판매장이다. 이 매장은 향토상품 판매만 전문으로 하는 매장이 아니고 청양군 특산품의 우수성과 그 제품의 특징과 활용도 등과 함께 관련되는 지역특성과 문화 또한 살펴볼 수 있는 상설 전시장이다. 청양군의 특산품으로 잘 알려진 것은 고추의 대명사 청양고추와 불로장생의 영약 구기자이다. 이 두 가지 작물 모두 산지재배가 가능하며 예부터 청양사람들이 지어 온 농산물이기도하다. 향토상품 전시․판매장의 상품을 보더라도 같은 재료로 만든 다양한 제품군을 만날 수 있을 정도로 음식문화적 뿌리 또한 깊다.
    청양을 두고 고추와 구기자를 떠올리는 것도 좋지만, 예부터 이 지방에 전해져 온 어머니의 손맛이 있으니 빼놓을 수 없는 일. 구기자갈비전골, 참게매운탕, 칠갑산비빔밥, 쏘가리매운탕, 표고버섯전골 등의 토속음식과 고추김밥, 국화꽃감떡, 고추드래싱샐러드, 꽃다식 등 웰빙․로하스 트랜드에 맞춘 센스 있는 음식까지. 그 예를 들어 요리를 소개하고 이들 음식 모두를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안전한 농산물을 소개하는 「농산물관」은 눈여겨 돌아볼 일이다.
    상세보기
충남날씨관광 안면도투자유치 관광지도신청 충남관광전자책 이달의테마여행 시티투어 관련 사이트